신용점수 조회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까?

신용점수 조회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까?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영향

신용점수 조회에 미치는 영향

은행 지점에서 대출상담을 받거나, 인터넷 상에서 신용관리 요령을 찾다 보면 “신용점수 조회를 자주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니 함부로 하면 안 된다”라는 조언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과연 이런 경고는 맞는 말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23년 현재 본인이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금융사에서 대출한도 조회나 신용카드 발급 신청을 위해 신용점수를 조회할 때, 잦은 신용점수 조회나 신용카드 발급은 빚이 증가하여 앞으로 대출금이나 카드대금을 제때 갚지 못할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판단하여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에서 2011년 10월부터 단순 신용점수 조회 기록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조회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전하지 못한 사이트에서 신용점수 조회를 하는 경우,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기록이 대출사기 방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조회하는 것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신용관리를 위해 신용점수를 조회할 때에는 안전한 신용평가회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뱅크샐러드에서는 본인의 신용점수를 최초 1회 본인인증을 하면, 횟수 제한 없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연체 없이 대출금과 카드대금을 상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액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통신비 등 공과금을 연체 없이 납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건전한 신용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신용점수 조회와 신용점수 올리기 노력을 통해 신용등급을 높이는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