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자동차 산업은 기술의 진보와 함께 꾸준히 발전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대세로 떠오르며, 이에 따른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반도체 관련주는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2023년에는 특히 자동차 반도체 시장이 뜨거운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글에서는 2023년 자동차 반도체 시장의 핵심 종목 16가지를 선별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텔레칩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며, 주요 사업은 Video Codec IP의 개발과 라이센싱입니다.
이 회사는 칩스앤미디어라는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의 제품군은 주로 지능형 자동차 솔루션에 사용되며, 차량용 오디오, 다양한 전자 장비의 멀티미디어 칩, 모바일 TV 수신 칩 및 Connectivity 모듈을 제공합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텔레칩스는 홍콩, 미국 그리고 중국에 각각 100% 출자한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텔레칩스는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부와 협력하여 8나노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며 이를 통해 현대차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자율주행 및 스마트홈 분야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아이에이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아이에이는 자동차 전장 분야에서 반도체, 모듈 및 제어기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계열사와 협력하여 전력반도체 및 모듈, 그리고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관련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는 반도체 설계 기술과 시스템 솔루션 개발 능력 등 우수한 기술적 역량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전장 분야의 기술 개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공조기 밸브 모터 구동용 반도체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동차 섀시용 반도체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에이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스마트 키, 자동 주차 시스템, 배터리 센서 칩 등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의 개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유니퀘스트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유니퀘스트는 1993년 개인 기업으로 시작하여 1995년 법인화하였으며, 주요 사업은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입니다. 이 회사는 해외의 유명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들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시장에 우수한 품질의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 지원 및 교육 등을 포함한 토탈 솔루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말 현재로서 유니퀘스트의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이며,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장된 드림텍과 나무가라는 회사들이 그 계열사입니다.
유니퀘스트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비메모리 반도체를 유통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모비스 등 주요 고객사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에이아이매틱스라는 자회사를 통해 NGK 스파크 플러그와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차량 관제 시스템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유니트론텍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품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오스코와 지피아이라는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 그리고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국내외 자동차 부품 업체 및 협력사들에게 공급됩니다.
매출 구성은 대략적으로 반도체가 64.08%, 디스플레이가 35.09%를 차지하며, 주요 반도체 벤더로는 세계적인 기업인 마이크론 반도체가 있습니다.
유니트론텍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반도체의 약 90%를 유통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기업 토르 드라이브에서 상당한 비중(12.4%)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점들로 인해 유니트론텍은 국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테크윙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테크윙은 반도체 검사장비와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전세계적으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후공정에서 사용되는 핸들러와 관련 소모품을 주로 제공하며, 주요 고객으로는 SK하이닉스, 마이크론, 키옥시아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 부문에서는 Module 외관검사기가 현재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에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량 생산 시작에 따라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의 공급 역시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테크윙은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 부문에 대한 사업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사항들로 인해 테크윙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해성디에스는 반도체 부품 및 소재 분야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로,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핵심 제품군에는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PC나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로 활용됩니다.
해성디에스의 매출 구조는 대략 리드 프레임이 65%, Package Substrate가 3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에칭 스탬핑과 도금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에칭 공법은 세계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탬핑 공법 역시 세계 시장에서 5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인 NXP에게 자사의 제품인 반도체 리드 프레임을 납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모텍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아모텍은 1994년 설립된 후 1999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2003년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수동 전자 부품 및 BLDC 모터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은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그리고 BLDC 모터로 구분됩니다.
아모텍은 국내를 비롯해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베트남 등에서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하며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모텍은 소형칩의 정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차량용 MLCC(멀티레이어 세라믹 커패시터)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와 관련하여 주목받는 주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해당 기업은 한국과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을 포함한 총 230개의 종속기업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DX부문에서는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및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DS 부문에서는 DRAM, NAND Flash 및 모바일AP 등의 반도체 부품을 생산하며 SDC에서는 중소형 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조합니다.
최근에는 EUV 공정이 적용된 5nm급 시스템 반도체의 연구 및 개발에 테슬라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 라인 외에도 신규 기술 개발에 주력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아시아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코아이사는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이 그에 속합니다.
CoAsia SEMI는 2020년 4월에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로, 그리고 같은 해 6월에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각각 공식 선정되었습니다.
이들은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 솔루션 분야에서 활동하며 산업 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코아이사는 카메라 모듈 사업을 운영하는 CoAsia CM VINA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융합 기술원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용 카메라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전자 거울, 야간 영상 보정 시스템,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연구 및 개발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앤씨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앤씨앤은 1997년에 설립된 이후로, 영상보안 시장을 위한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인 블랙박스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Automotive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을 설립하였으며, 앤커넥스와 흡수합병하여 분할 존속회사인 앤씨앤이 탄생하였습니다.
현재 매출 구성은 차량용 블랙박스가 93.59%, 영상처리칩이 6.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넥스트칩, 앤씨비아이티, 베이다스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넥스트칩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ISP를 현대차에 공급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본의 완성차 기업에게 운전자 지원 시스템인 아파치5를 대규모로 납품할 계획이라는 점에서 그 성장 가능성은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는 1998년에 설립되어 반도체와 액정 표시 장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01년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산업에서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과 테스트 제품의 생산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 세계적인 반도체 업체들에게 고급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그들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전자와 테슬라와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핵심 반도체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SFA반도체가 미래 지향적인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이 재확인됩니다.
칩스앤미디어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에 설립된 이후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칩 제조사들에게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형태로 제공하며, 해당 기술을 활용한 반도체 칩은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 구성은 로열티가 59%, 라이센스가 37%, 용역이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중 분배는 칩스앤미디어의 주요 사업 영역과 그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주목할 점은, 최근에는 차량용 자율주행 반도체를 제조하는 NXP에 동영상 코덱 기술을 공급하는 등 활발한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X세미콘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LX세미콘은 LG그룹의 반도체 계열사로,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구동하는 핵심 부품인 시스템 IC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Driver-IC, T-CON, PMIC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용 P-OLED DDI와 터치 컨트롤러 등의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여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전에 실리콘웍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LX세미콘은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분야에서 국내 1위의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입니다.
또한 LX세미콘은 차량용 반도체를 중심으로 신성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차량용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 등의 사업 영역 확장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런 점들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 받았습니다.
폴라리스세원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폴라리스세원은 1991년에 설립된 이래로 자동차용 공조 부품, 합성사사업부, 화학사업부 등 총 3개의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한온시스템과 DENSO 등 국내 주요 거래처와 BOSCH, GATES 등의 해외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부품 구매를 다국적으로 확대하는 추세에 따라, 폴라리스세원도 다양한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폴라리스세원은 반도체 설계 기술을 보유한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인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최대주주로서,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트리노테크놀로지가 자동차 관련 반도체 설계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제주반도체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제주반도체는 휴대폰과 다른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메모리 반도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자체 제조 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 파운드리 회사에 생산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특히 ‘멀티칩패키지’라는 통신장비와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적용되는 제품에 주력하며, 이러한 NAND MCP가 매출액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메모리 IC 개발회사인 램스웨이와 복권 중개회사인 아이지엘 등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제주반도체는 자동차 전장용 메모리 반도체의 매출 확대를 본격화시켰으며, 지난해 동안 5개의 메모리 반도체가 이미 ‘AEC-Q100′(자동차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 인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런 점들은 제주반도체가 자동차용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가진 기업임을 보여줍니다.
자동차 반도체 시장은 다양한 변화와 동시에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로 분류된 위의 9가지 종목들은 각각의 장점과 전략적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개인의 결정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각 종목들을 깊게 연구하고 분석하여 개인의 투자 목표와 리스크 용납 수준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주시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동향을 파악하면서 스마트한 투자 결정을 내리길 바랍니다.
더 보면 좋을 만한 관련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