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신청 만기 수령액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며 경제적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금융 상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바로 ‘청년희망적금’인데요. 이 상품이 어떤 점에서 젊은 세대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만기시 수령액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며 한편으로는 경제적 안정과 미래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함께 청년희망적금의 매력과 혜택을 알아볼까요?
청년희망적금
청년층의 저축을 장려하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자산 관리 행태를 구축하기 위한 저축장려금 지원 사회 초년생과 저소득 청년층의 저축을 촉진하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자산 관리 행태를 구축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년들의 기반을 강화하고 경제적 자립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19~34세 청년들 중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게 일정 금액의 저축을 적립한 후, 적금 만기 시 은행 이자에 더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추가로 저축장려금을 지원해주며,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제공한다
지원대상
19~34세의 청년들 중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자 (병역복무 기간은 최대 6년 추가 인정)
총 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
상품 내용
월 최대 납입액: 50만원
기간: 2년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
지원 내용:
은행 이자, 비과세 혜택, 저축장려금 지원 (납입금액에 대해 1년차 2%, 2년차 4%)
금리
최대 9.3% 상당
가입 대상
아래 ① ~ ③ 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 (신규 가입일 기준, 병역복무 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
② 총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
③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제외
상품내용
- 자유적립식 (만기연장 없음)
- 월 최대 50만원(연간 600만원)
- 출시은행별 상이(5%+a)
- 이자지급방식은 만기일시지급식(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은행 이자 외에 1년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2%, 2년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4%의 저축장려금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중도 해지
- 약정 이율 혜택 없음
- 저축장려금은 만기 시 적용
이 상품은 매우 좋아 보이지만 출시 6개월 후에 약 60만 명이 해지했습니다. 만기를 채우면 10% 고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지한 이유는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중도 해지 시 약정 이율 혜택과 저축장려금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해지 방법
- 중도 해지 방법은 어렵지 않음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비대면 해지 가능
- 해지 시 이자는 과세 처리됨
- 은행별로 차이가 있지만, 해지 시 약 3~4% 금리 예상
청년 희망 적금 미납 시
- 불이익 없음
- 24개월 유지가 중요
- 납입 강제성 없어 이체 금액을 줄여 부담을 줄일 수 있음 (단, 만기 수령액은 줄어듦)
청년 희망 적금의 장점 중 하나는 미납 시 불이익이 없다는 것입니다. 납입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상황이 어려운 경우 이체 금액을 낮추어 부담을 줄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청년 희망 적금은 24개월 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마감 관련
많은 사람들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였고, 여전히 가입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상품은 2022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며 2023년부터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2023년에는 청년희망적금의 단점을 개선하여 청년도약계좌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조언드리면, 본인의 소득과 목표에 맞춰 가장 적합한 상품을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꾸준한 저축을 통해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습관을 길러 나갈 수 있다면, 청년희망적금은 분명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향한 거름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청년 여러분들의 발걸음이 더욱 힘찬 성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청년희망적금에 관한 블로그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