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 꼭 알아두세요!
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 제도는 청년 창업자들에게 사업소득으로 인한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최대 5년 동안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청년 창업 소득세를 감면 받기 위해서는 나이, 업종 요건을 갖춰야 하고 지역에 따라 감면 비율이 달라지므로 꼼꼼히 챙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 창업 요건
- 청년의 나이 기준은 만 34세
- 병역을 이행한 경우에는 병역이행 기간만큼을 최대 6년까지 당시 연령에서 빼고 계산합니다.
- 최초 창업만 인정
- 합병이나 사업승계 등으로 기존 사업을 이어받아 운영하는 경우, 개인사업자인데 법인사업자로 바꾸는 경우, 폐업 후 소득세 감면 업종으로 다시 창업하는 경우, 기존 사업자에서 소득세 감면 업종을 추가하는 경우는 창업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업종 제한
광업, 제조업, 건설업, 통신판매업, 물류산업, 음식점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중 전자금융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이미용업, 관광숙박업 등 18개 업종에 한해 가능.
지역별 감면 비율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50% 감면
과밀억제권역 외: 100% 감면
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 궁금한 점
최초 창업이고 나이 요건도 갖췄는데 제도를 늦게 알아 신청이 늦었는데 소득세 환급이 될까요?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통해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본인이 직접 진행하거나 세무사를 통해 대리 신고가 가능합니다.
소득 상한선은 있을까요?
소득 상한에 대해 규정한 내용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소득에 관계없이 소득세 감면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사업장 주소가 다른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창업 지역에 대한 요건만 갖추면 되므로 본인의 실 거주지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창업 지역 관할 세무서에 정상적으로 신고를 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액감면 신청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세액감면 신청서는 홈택스 또는 관할 세무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창업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청년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창업한 분은 꼭 이 제도를 알아두시고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후기 모음
소득세를 감면받은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창업 초창기에는 수익이 크지 않아 소득세 납부가 부담스러웠는데, 제도를 통해 5년 동안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 제도를 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신청을 놓쳤었는데, 경정청구를 통해 소급 적용을 받아 소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도를 통해 청년 창업자분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