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익계산서 항목 중 중요 포인트 알아보기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재무제표 중 하나로, 기업의 매출액에서 비용을 차감한 순이익을 계산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냅니다.
손익계산서를 통해 기업의 매출, 비용, 이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를 이해하고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에는 다양한 항목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포인트가 몇 가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익계산서 항목 중 중요 포인트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이익 vs 당기순이익
기업의 손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익계산서에는 기업의 매출, 비용, 이익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매출액과 이익입니다.
매출액은 기업이 판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총액을 의미하고, 이익은 매출액에서 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익은 크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으로 나뉩니다.
영업이익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이익을 의미하고,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 금융수익, 비금융수익, 기타수익, 이자비용, 법인세비용 등을 더하거나 뺀 금액을 의미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중 무엇이 중요할까?
일반적으로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더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수치를 모두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과 달리 기업의 일시적이고 비경상적인 활동까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소유의 부동산을 팔아 이익을 남긴 경우나, 투자를 위해 매수했던 다른 회사 주식을 팔아 이익을 남긴 경우도 당기순이익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본질적인 영업활동 외 요소가 작용한 당기순이익보다, 실제 회사가 주 사업으로 이익을 잘 내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는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관계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흑자이고 증가 추세라면 너무 좋겠죠.
하지만 대부분 기업들은 각각 다양한 흐름을 보입니다.
이익의 핵심은 매출액입니다. 매출액이 감소하면 이익은 증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출액이 증가했다면, 영업이익도 함께 증가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면, 매출원가(원자재), 판관비(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가 있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지속적인 현상인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두 개의 수치를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당기순이익은 높은데 영업이익이 낮다면 본업 외 무엇으로 돈을 벌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반대로 영업이익은 늘었는데 당기순이익이 낮다면 세금이나 다른 마이너스 부분은 없는지, 부채가 많아 이자비용이 많이 나가고 있는지, 연구개발이나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손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모두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액이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함께 증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흐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수치를 함께 살펴보고, 기업의 본질적인 영업활동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