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차수리, 자비로 수리? 고민되신다면?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사고를 경험하게 됩니다. 사고가 나면 수리비가 발생하는데, 상대방 과실로 인한 사고라면 상대방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과실이 없거나, 상대방과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자차수리를 해야 합니다.
자차수리를 하게 되면 보험료가 할증되기 때문에, 자비로 수리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비로 수리할 때는 수리비가 많이 들거나, 수리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자차수리를 할지, 자비로 수리할지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비
수리비가 얼마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수리비가 50만 원 이내라면 자비로 수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료 할증
3년 안에 2회 이상 자차수리를 하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따라서 자차수리를 자주 하는 경우라면 자비로 수리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수리업체
자비로 수리를 할 때는 수리업체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평판이 좋은 업체를 선택하고, 수리 후에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자차수리, 자비로 수리하는 경우
- 수리비가 50만 원 이내인 경우
- 보험료 할증을 고려했을 때 자비로 수리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
- 수리업체를 잘 선택하여 수리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경우
자동차 자차수리, 보험으로 처리하는 경우
- 수리비가 50만 원 이상인 경우
- 보험료 할증을 감수하더라도 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
- 수리업체를 직접 선택할 수 없고, 보험사에서 지정한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자동차 자차수리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위의 사항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