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 BEST 12

화장품 관련주 BEST 12

화장품은 인간의 욕구와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산업이다.

또한, 최근에는 K-뷰티의 인기로 인해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화장품 관련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 BEST 10을 소개하고자 한다. 선정 기준은 매출액, 영업이익, 시가총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1.아모레퍼시픽(화장품 관련주)-대장주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2006년에 탄생한 동사는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 부문에서는 설화수, 헤라와 같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Daily Beauty 사업 부문에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통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위원회를 운영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자원화하는 등의 다양한 환경 친화적인 정책을 통해 친환경기업으로서의 모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동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분야에서 1위로 설화수 헤라와 같은 대표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한국콜마(화장품 관련주)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에 한국콜마로부터 분리되어 독립하였고, 화장품 ODM사업, 제약 CMO사업, 그리고 HB&B사업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산업에서 처음으로 ODM 방식을 도입하고 확고히 정착시킨 기업으로, 끊임없는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업계의 선두를 지키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을 따져보면, 한국콜마와 그 해외 자회사들(중국, 미국, 캐나다)은 주로 화장품 ODM사업을 진행하며, 자회사인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부문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한국콜마는 화장품 관련주 중에 ODM 방식을 도입한 회사로 많은 화장품회사의 의뢰를 받고 생산해주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3.뷰티스킨(화장품 관련주)

뷰티스킨은 ‘제조, 브랜드, 유통’ 이라는 통합 가치 체인을 갖춘 글로벌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 주요 시장인 북미와 중국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OEM/ODM 사업 부문에서는 cGMP 인증을 받은 생산시설, 자체 연구와 개발 능력, 대형 고객사와의 파트너십, 그리고 유통/브랜드 부문과의 사업 시너지 등을 통해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뷰티스킨의 자체 브랜드 ‘유리드’는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인증을 받았으며, 세계적인 유기농 화장품 인증 기관인 ‘코스모스’로부터도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뷰티스킨은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며 산업의 선두를 이끌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뷰티스킨의 유리드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며, 유기능 천연 화장품 인증을 받고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4.제이준코스메틱(화장품 관련주)

제이준코스메틱은 1972년 6월에 창립되어, 국내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에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 최대주주가 이도헬스케어에서 엠버케피탈코리아로 변경되었으나, 이후 주식 담보제공 계약의 담보권 실행으로 인해 최대주주가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제이준코스메틱은 마스크팩을 비롯해 디알씨헬스케어의 미용의료기기 사업과 에쓰씨컴퍼니를 통한 병원 마케팅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2022년 3분기 중에 일부 지분을 매각하였습니다. 이렇게 제이준코스메틱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제이준코스메틱은 마스크팩을 제조로 하는 업체로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5.토니모리(화장품 관련주)

토니모리는 2006년 7월에 창업한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판매를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11개의 자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신기술사업금융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이브 비건’ 인증을 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를 출시하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적인 가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토니모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생각보다 마트에 많이 보이는 토니모리 입니다. 기초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6.잇츠한불(화장품 관련주)

잇츠한불은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 합병하여 생산, 연구개발, 마케팅, 유통 등을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에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으로, 30년 이상의 역사를 통해 다수의 인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각종 피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로, 주로 20세부터 40세까지의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잇츠한불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잇츠스킨으로 잘 알려져 있고 합병을 통해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7.코리아나(화장품 관련주)

코리아나는 1988년 11월 15일에 창립되어, 1999년 12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된 결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피부 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고, 건강식품 판매 등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리아나는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코리아나도 많이 아시는 브랜드 중 하나일겁니다. 90년대 많이 유행했었고 현재도 피부관리샵 가맹점 사업도 영위하고 건강 식품 사업도 병행중입니다.

 

8.한국화장품(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은 한국화장품제조로부터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종합 화장품 회사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 숍을 통한 화장품 판매를,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을 통한 화장품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유통 질서를 확립하여 대리점의 손익 개선을 추구하고, 현장 밀착 영업을 통해 시장과의 긴밀한 연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매니저 체제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데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한국화장품은 기초 및 색조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는 회사로 더샘, 힐리브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9.리더스코스메틱(화장품 관련주)

리더스코스메틱은 1986년에 창립되어 2011년 11월에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4월에는 산성피앤씨를 흡수합병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리더스 피부과에서 운영하는 국내외 병원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립된 이 회사는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으로, 마스크팩을 비롯한 다양한 기초 라인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판지원단을 구입하여 재가공한 골판지 상자를 지함소 및 골판지상자 최종수요자에게 판매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리더스코스메틱은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며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리더스코스메틱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며, 리더스 피부과의 임상경험으로 마스크팩을 비롯 기초라인 제품을 판매중입니다.

 

10.마녀공장(화장품 관련주)

“주식회사 마녀공장”은 영어로 “Manyo Co.,Ltd.”라고 표기되며, 2012년 3월 2일에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는 천연 유래 성분을 기반으로 한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클렌징 제품,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녀공장’, ‘아워비건’ 등의 기초화장품 브랜드를 비롯해 향에 초점을 맞춘 ‘바닐라부티크’ 브랜드와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녀공장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올해 IPO에서 유명했던 마녀공장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지도를 갖고 있으며, 기초화장품 브랜드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1.한국화장품제조(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제조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 1,600여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또한, 한국화장품 등 총 6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CGMP 인증 뿐 아니라 국제 표준인 ISO 22716 인증도 획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맞춘 기업 변화를 완료하였습니다.

회사 내에 위치한 기술개발연구원에서는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 등과 함께 연구협력팀을 운영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화장품제조는 다양한 제품 개발과 함께 국제 인증 획득을 통해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한국화장품등 6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초 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제품을 1600여 종류를 생산 납품 하고 있습니다.

 

12.클리오(화장품 관련주)

클리오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2016년 11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클리오를 시작으로 페리페라, 구달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포인트 메이크업이 매출의 47%, 베이스 메이크업이 27%, 스킨케어가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품 생산 부분에서는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의 국내외 OEM/ODM 업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클리오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선택된 이유

클리오는 화장품 보다는 화장도구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메이크업 매출이 대표적이고  베스, 스킨케어도 그 뒤를 이어 영위중입니다.

 

위의 화장품 관련주들은 모두 우수한 재무 실적과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해당 종목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다만, 투자 시에는 각 종목의 특성과 위험 요소를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