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 순서, 어떻게 정해야 할까?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면, 어떻게 상환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저축과 대출, 어느 것이 먼저일까요? 대출 상환에도 순서가 있을까요?
저축과 대출, 어느 것이 먼저일까요?
저축과 대출 먼저 갚는 순서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출 상환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대출 이자가 저축 이자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잉여 자금이 있다면 먼저 대출금을 일부라도 상환해야 합니다.
다만,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 경우, 대출을 통해 추가 수익이 있는 경우 등은 대출 규모와 만기에 따라 따져봐야 합니다.
대출 상환 순서, 어떻게 정할까요?
대출 상환 순서를 정하는 요소
- 연체 여부: 연체 중인 대출이 있다면 우선순위를 높여 상환해야 합니다. 연체 기록은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금리: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높은 대출일수록 지불해야 하는 이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출 건수: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출 건수가 많을수록 관리가 어려워지고, 신용점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중도상환 수수료와 만기: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 경우, 만기까지 남은 기간을 고려하여 상환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은 무조건 이자가 싸다?
학자금 대출은 목적성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편이지만, 무조건 다른 대출보다 이자가 싼 건 아닙니다.
대출 당시에 고정금리였다면 사회 진출 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상담 후 신용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출 상환과 저축, 함께 해야 할까요?
대출 상환과 저축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상환하면서도 저축을 통해 미래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출 상환이 우선순위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게 맞는 대출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할까요?
대출 종류, 금리 등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일반화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재 재정 상황을 정확히 점검하고 그에 맞는 대출 상환과 저축의 우선순위는 정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대출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매달 비용이 얼마 나가는지를 정확하게 수치화하여 대출 상환 실현 가능성을 높여보세요.